개발야옹

[협업 도구] Jira 기본 사용법 본문

프로그래밍

[협업 도구] Jira 기본 사용법

kitez 2024. 7. 3. 20:47

Jira?

기획자, 팀원, 검토자간의 협업을 도와주는 도구이다.

Jira를 통해서 개발해야하는 기능, 버그 목록 등을 작성하고, 담당 개발자를 할당하여 개발 상태 및 배포를 관리할 수 있다.

 

Jira 용어 알아가기

  • project: issue들의 집합으로 전체 하나의 프로젝트가 될 수도 있고,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다.
   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설정, 이슈 우선순위, 버전 관리 등을 할 수 있다.
  • issue: 프로젝트에서 수행할 업무 리스트에서 각 수행해야할 업무가 이슈이다.
    이슈는 고유 ID, 상태, 우선순위, 담당자, 기간 등의 정보를 가지며,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작업, 버그, 요구사항들이 될 수 있다.
  • board: 이슈들을 시각적으로 관리하는 공간이다.
  • epic: 큰 작업단위, 여러 이슈를 의미한다.
  • sprint: 일정 기간 동안의 작업 주기
  • backlog: 아직 스프린트에 할당되지 않은 이슈들의 목록
  • workflow: 이슈의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프로세스 (ex] To Do -> In Progress -> Done)

 

Jira시작하기

1. Project 생성

 

 

2. SCRUM BOARD 생성

  • SCRUM BOARD
    • 백로그를 스프린트 단위로 보여준다.
  •  KANBAN BOARD
    •  전체 백로그를 보여준다.

 

3. Issue 생성하기

 

3-1. Issue Type

  1. Epic : 큰 단위의 업무 ( User Story, Task 등을 묶은 단위 )
  2. User Story : 최종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
    • 작성 방법 : "I as WHO want to do WHAT, so that WHY"
    • User Story의 크기는 sprint내에 완료 가능한 단위로 분할 필요
    • ex) 사용자 관리 개발
  3. Task : User Story외의 기술적, 관리적 업무
    • ex) 설계, 서버 설치, 클라우드 도입 등
  4. Sub-Task : Story, Task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눈 업무
    • 즉, 모든 Sub-Task가 끝나야 해당 업무 종료
    • ex) 사용자 관리(UI) 개발, 사용자관리(Service) 개발

https://pmcircle.wordpress.com/2015/07/30/confused-about-epic-story-task-and-sub-tasks/

 

 

참고: https://medium.com/dtevangelist/devops-jira%EB%A5%BC-%ED%99%9C%EC%9A%A9%ED%95%9C-%ED%98%91%EC%97%85-1%EB%B6%80-63c71489f21d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