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etwork 구조
Socket ⇒ TCP를 User mode Application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파일 형식으로 추상화한 인터페이스가 속해진 것.
- Port Number ⇒ Transport 식별자
- IP Address ⇒ Host 식별자
- MAC Address ⇒ NIC 식별자
- IP Address ⇒ Host 식별자
- 하나의 컴퓨터는 여러개의 IP Address를 가질 수 있다.
- IP는 NIC 하나에 여러개를 할당받을 수 있다. (바인딩)
- Host
- Network에 연결되어 있는 Computer
- Network 자체를 이루는 주체(Switch)
- Network를 이용하는 주체 (Host, End Point, Client, Peer, Server)
- Switch
- Router (L3 Switch)
- 길(경로)를 찾기 위해 Switching 한다.
- F/W (Firewall) 방화벽
- IPS
- Router (L3 Switch)
IPv4
IP 주소는 Host에 대한 식별자이다.
- IP Adderss
- v4
- 32 bit
- 경우의 수 2^32
- ex) 127.0.0.1
- v6
- 128 bit
- 경우의 수 2^128
- v4
- IP Address에서 NetworkId길이가 몇인지 나타내는 것이 SubnetMask이다.
- 예제)
- IP Address 192.168.219.100
- subnetmask 255.255.255.0
- 192 → 1100 0000
- 255 → 1111 1111
- ip address와 subnet mask를 bit and 연산을 한 결과를 구한다.
- 192.168.219.0
- 0 ⇒ Host ID
- 192.168.219 ⇒ Network ID
- 표기 ⇒ 192.168.219.100/24 ⇒ 24bit가 NetworkID, 8bit가 Host ID라는 의미
Port Number
Port Number
- 16 bit
- 2^16 -2 가지의 경우의 수
- 0과 65535는 사용하지 않음.
- 각 Process는 Network에 접속하려고 하면 Socket이 열리게 된다. Socket은 TCP 추상화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포함하기 때문에 Port번호를 갖게 되는데, 이 Port번호는 각 Process마다 서로 중복되지 않게 할당되게 된다.
- Network에서 어떠한 Packet을 받아온다고 가정하면 NIC → IP를거쳐 TCP에서 Port번호를 식별해 해당 Port번호가 할당된 Process에게 Data를 전달한다.
Switch
어떤 Packet이 목적지를 향해 이동하려고 한다. 이때의 과정을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.
- 중간 지점들은 모두 Router이다.
- 각각의 Router들은 Routing Table을 갖는다.
- Router에서는 Routing Table을 기준으로 Packet을 어떤 Router로 보낼지를 결정한다.
Network Data 단위
TCP ⇒ Segmentation
IP ⇒ Packet
NIC ⇒ Frame
예시)
- Application에서 문서작업을 함
- ⬇️ Stream 데이터 전송
- TCP: Stream 데이터를 MSS 단위로 자름 ( MSS는 MTU에 의해서 결정된다. )
- ⬇️ Segmentation 전송
- IP: Segmentation을 포장함
- ⬇️ Packet 전송
- H/W: Packet을 실어 나름 ( Frame )
참고 영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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