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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nguage/Javascript

[ Javascript ] Class { ES6 (ES2015) }

kitez 2022. 2. 20. 00:39

Class

Javascript ES6 이전까지는 비슷한 종류의 객체를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 생성자를 사용해 왔으나, ES6 이후에서 Class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Class가 생성자의 기능을 대체하게 된다. 

객체지향언어 ( ex : JAVA, C++ ... 등 ) 을 공부했던 사람들이라면 바로 이해하고 익힐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 

 

Clas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재사용성이다.

예시로 여러 동물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야 한다고 가정할 때 동물들은 기본적으로 "name", "age"라는 속성을 갖고, "walk"라는 method를 갖는다고 가정을 한다면 동물마다 하나하나 해당 속성을 정의하게 되면 동물의 수가 적을 경우에는 간단할 수 있지만 100마리, 1000마리, 10000마리 ... 를 정의한다고 가정하면 매우 시간이 많이 들고 코드의 수가 길어지며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다.

이렇게 속성이 중복되는 경우 하나의 Class로 해당 속성들을 정의하면 코드가 훨씬 짧아질 뿐만아니라, 가독성 또한 상승된다. 

아래 코드가 그 예시이다.

class Animal {
	constructor(name, age) {
    	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0;
    }
	
    Walk() {
    	this.position += 1;
    }
}

const Rabbit = new Animal("토끼",3);
const Dog = new Animal("개",2);

console.log(Rabbit);
Rabbit.Walk();
console.log(Rabbit.position);

console.log(Dog);

 

console.log 출력 값


Class 기본 문법

Class 생성하기

class 생성하는 것은 간단하다. class 다음에 만들고자 하는 class 이름을 입력한 후 중괄호로 닫아주면 된다.

class "className" {

}

let classTest = new "className"();

console.log(classTest);

// console.log 결과 "className" {}

 

Class 초깃값 설정

class의 초깃값은 constructor라는 생성자를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다. class 내부에는 한 개의 constructor만 존재할 수 있으며, 2개 이상 선언 시 아래와 같은 Syntax Error가 발생한다.

Uncaught SyntaxError: A class may only have one constructor

class Animal {
	constructor( name , age , position ) {
    	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}

const Rabbit = new Animal("rabbit",2,5);

console.log(Rabbit);
// Animal { name : "rabbit", age : 2, position : 5 }

 

Class method 생성/사용

class의 method는 function 형식으로 만들어 준다. 해당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" 객체가 담긴 변수명.메소드() " ( Rabbit.Walk() ) 형식으로 호출 가능하다. 

class Animal {
	constructor( name , age , position ) {
    	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    
    Walk(){
    	this.position += 1;
    }
}

const Rabbit = new Animal("rabbit",2,5);

console.log(Rabbit);
// Animal { name : "rabbit", age : 2, position : 5 }

Rabbit.Walk();
Rabbit.Walk();

console.log(Rabbit);
// Animal { name : "rabbit", age : 2, position : 7 }

 

class내부에서 메소드를 정의하는 것이 아닌 class 외부에서도 메소드 정의가 가능하다. 그러나 class 자체에 추가하는 것이 아닌 class 객체를 담고 있는 변수에서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변수외의 또 다른 Animal class 객체를 담고 있는 변수의 경우 외부에서 정의한 메소드 사용이 불가능하다. 

아래 코드를 참고하여 보자.

class Animal {
    constructor( name , age , position 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
    Walk(){
        this.position += 1;
    }
}

const Rabbit = new Animal("rabbit",2,5);
Rabbit.Jump = function(){
    return `${this.name} jump`
}

console.log(Rabbit);
// Animal { name : "rabbit", age : 2, position : 5 }

Rabbit.Walk();
console.log(Rabbit.Jump()); // rabbit jump

console.log(Rabbit);
// Animal { name : "rabbit", age : 2, position : 6 }

 

extends 상속

class에는 상속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수 있다. 예제를 보면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. 

상속받은 class의 속성, method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. 

class Animal {
    constructor( name , age , position 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
    Walk(){
        this.position += 1;
    }
}

class Rabbit extends Animal {
	Jump(){
    	console.log("Rabbit Jump");
    }
}

class Dog extends Animal {
	Bark(){
    	console.log("Wang Wang!");
    }
}

const dog = new Dog("meonzy",3,10);
const rabbit = new Rabbit("tosun",2,9);

dog.Bark();
dog.Walk();
rabbit.Jump();
rabbit.Walk();

 

super 키워드

super 키워드를 사용하여 자식 class에서 부모 class를 호출할 수 있다. 주로 constructor에서 많이 사용한다.

class Animal {
    constructor( name , age , position 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age = age;
        this.position = position;
    }

    Walk(){
        this.position += 1;
    }
}

class Rabbit extends Animal {
	constructor(name, age, position, jumpSkill){
    	super(name,age,position);
        this.jumpSkill = jumpSkill;
    }
	Jump(){
    	console.log(`Rabbit ${this.jumpSkill} jump`);
    }
}

class Dog extends Animal {
	Bark(){
    	console.log("Wang Wang!");
    }
}

const dog = new Dog("meonzy",3,10);
const rabbit = new Rabbit("tosun",2,9,"100%);

dog.Bark();
dog.Walk();
rabbit.Jump();
rabbit.Walk();

 

참고 :

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JavaScript/Reference/Class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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